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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 이론 '강화와 처벌'

by 모리브 2024.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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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습 이론의 정의와 범위

학습이란 경험을 통해 정보나 습관을 습득하고 변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것은 단순히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는 것뿐만 아니라, 더 넓은 범위의 다양한 학문적 이론과 개념을 포함한다. 학습은 인간과 동물 행동의 변화, 학습의 유형, 강화 및 처벌, 조건형성 등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다룬다.

학습 이론은 최초로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아이반 파블로프(Ivan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실험을 필두로 발전하였는데, '개의 침샘 분비 실험'으로 외부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결을 탐구하였다. 이는 무조건적 자극(UCS)과 조건적 자극(CS) 간의 연결을 통해 학습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조건적 자극(CS)이 무조건적 자극(UCS)과 연결되어 조건적 반응(CR)을 유발하는 것을 말한다. 조건 반응(CR)은 소거되거나 회복될 수 있으며, 이러한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은 심리학 분야에 큰 영향을 끼쳤다. 또한 미국의 심리학자 에드워드 손다이크(Edward Thorndike)는 '문제 상자 실험'을 통해 '효과의 법칙'이라는 이론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행동과 그 결과 간의 연결성을 강조하며, 학습은 열결된 것이라는 주장을 내세웠다. 즉, 어떠한 행동이 원하는 결과와 연결이 되면 강화되고, 결과가 부정적이면 경감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또다른 미국의 심리학자 존B 왓슨(John B. Watson)은 '아기 알버트 실험'으로 감정이 학습과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원리를 강조하였으며, 미국 심리학자 B.F 스키너(B.F. Skinner)는 '스키너 상자'를 통해 동물의 행동을 연구하면서 강화와 처벌의 역할을 강조하며, 행동을 모델링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연구했다. 스키너는 행동중의 학습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 행동주의 심리학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는데, 스키너의 이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 스키너의 조작행동

스키너는 '스키너 상자'를 이용하여 쥐으 행동을 연구했다. 그는 쥐를 상자에 넣고 먹이통에 먹이를 채운 후, 쥐가 우연히 레버를 누르면 먹이를 주었다. 이 행동을 반복하자 쥐는 점차 레버를 누르는 행동을 반복하게 되었다. 스키너는 이 실험을 통해 동물의 행동을 강화로 학습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스키너와 손다이크는 모두 동물을 사용하여 행동을 연구했지만, 동물이 행동할 때까지 기다린 손다이크와는 달리 스키너는 동물 행동을 의도적으로 조작하고 통제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러한 스키너의 조작적 행동주의 이론은 주변 환경의 결과에 따라 행동이 변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 이론은 강화와 처벌의 개념을 중심으로 학습과 행동 변화를 다룬다.

 

 

3. 강화와 처벌

강화는 특정 행동을 증가시키고 강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긍정적 강화는 원하는 행동이 발생한 후 긍정적인 자극을 제공하는 것을 말하며, 예를 들어 회사에서 판매 목표를 달성한 직원들에게 추가 보너스를 지급하는 것이 긍정적인 강화이다. 부정적 강화는 원치 않는 행동을 막기 위해 불쾌한 자극을 제거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 안전띠를 매지 않았을 때 차에서 시끄러운 경고음이 울리는 것은 부정적인 강화의 한 예이다.

스키너는 강화가 언제 주어지는지에 따라 행동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연구했다. 강화 일정성을 강화가 일정한 시간 간격, 정확한 행동 횟수 또는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강화가 주어질 때 어떻게 행동이 영향을 받는지를 다룬다. 예를 들어 고정 간격 강화와 가변 간격 강화는 특정 또는 임의의 시간 간격으로 주어지는 강화를 나타내며, 고정 비율 강화와 가별 ㅂ지율 강화는 특정수의 행동이나 임의의 수의 행동에 대해 주어지는 강화를 의미한다.

 

처벌은 특정 행동을 감소, 억제 또는 약화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긍정적인 처벌은 원하지 않는 행동을 억제하기 위해 불쾌한 자극을 제공하는 방식을 말한다. 예를 들어, 자녀가 부적절한 행동을 하거나 언어를 사용하면 체벌을 하는 것이다. 이는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진다.

부정적인 처벌은 원치 않는 자극을 제거하거나 회피함으로써 특정 행동을 억제하는 방식이다. 행동주의 관점에서 부정적인 처벌은 원치 않는 행동을 줄이고 억제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자녀가 일정한 규칙을 어기면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는 경우이며, 이로써 자녀는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거나 규칙을 지키려고 노력하게 된다.

 

 

4. 정리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 이론은 강화와 처벌을 중심으로 학습과 행동 변화를 다루며, 주변 환경의 결과로 행동이 변화하는 과정을 강조한다. 강화는 원하는 행동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고, 처벌은 원치 않는 행동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즉,  이론은 학습 과정애서 행동과 결과 사이의 연결을 강조한다는 사실에 영향을 받는다.

학습 이론은 학습자의 행동과 환경 간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는 데 고움이 되며, 효과적인 교육 및 훈련 방법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 이론을 이애하고 적용하면 학습자의 행동을 관리하고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이론을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학습 및 행동의 관리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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